#현대글로비스
15 13:28정의선 그룹 회장의 취임으로 15일 의 주가도 연일 강세다. 현대글로비스는 12일을 제외하고 7일부터 14일까지 2~10%의 상승폭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에는 1회 최대 340kg 운송이 가능한 수소 전용 이송 특수 차량(튜브트레일러)이 투입된다. 공정거래위원회 등 당국의 사익편취 감시를 받을 기업의 조건으로, 총수일가의 보유 지분 비중이 30%에서 20%로 더욱 강화하도록 하는 내용의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입법 추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글로비스
수소 공급망 플랫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선 현대글로비스(086280) 재무분석차트영역계속기업리포트가 13일 장 초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룹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필요한 지분율이 전임자인 정몽구 전 회장에 비해 낮은데다 순환출자 구조를 개선해야 하는 등 과제에도 직면했기 때문입니다.
올해 들어 민관은 수소 경제 활성화에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자동차, 관련 부품 등을 국내외 시장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 전개하고 있는 현대글로비스가 현대차·기아차 등 계열사 외엔 수익원을 찾기 마땅찮기 때문입니다.
지분율을 낮추지 못할 경우 당국 감시를 피하기 위해 현대글로비스의 계열사간 내부거래 규모를 낮춰야 하지만 마찬가지로 녹록지 않다. 이는 체계적인 수소 공급으로 수소 대중화를 앞당겨 내년 수소 충전 가격이 현재 수준보다 20%가량 저렴해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MOU는 당진 현대제철의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구축을 통해 유관 기관이 수소 유통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게 핵심입니다. 전날 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 하이넷과 , , , SPG와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이날 오전 9시 20분 현대글로비스는 전일 대비 6% 상승한 15만9,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 중인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이용해 국내 수소 물류 시장에 혁신을 일으키겠다는 구상입니다.
이후 해외에서도 관련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0% 오른 16만50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자체 개발 중인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는 최근 모기업 가 중고차 사업 진출을 선언한 이후 연일 주가가 뛰고 있습니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향후 수소전기차 시장 확대에 대비해 최대 2,500억원의 추가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며 “제철소 부생가스와 폐열을 활용해 약 18만대의 수소전기차를 운영할 수 있는 수소공장을 설립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그룹사 가운데 한 곳인 현대글로비스는 정 신임 회장의 지배력을 안정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손봐야 하는 ‘뜨거운 감자’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인 사업개편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정 신임 회장의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현대글로비스가 현대차·기아차 양사와 실시한 내부거래의 규모는 지난 상반기 기준 4조6742억원에 달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분 구조를 풀어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현대제철은 수소 생산·유통시설 구축을 위해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열과 부생가스를 이용하는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현재 1㎏당 7,000원 선인 수소전기차용 수소 가격이 5,000원 선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전망입니다. 는 정의선 그룹 수석부회장이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로, 중고차 사업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가 주력 계열사의 한 곳으로서 지분을 낮출 경우 그룹 지배력도 동시에 낮아지는 점은 정 신임 회장을 딜레마에 빠트리고 있습니다. 수소생산능력은 현재 연간 3,500톤에서 연간 3만7,200톤으로 10배 이상 확충합니다.
이에 전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수소공장에서 열린 수소출하센터 착공식에서 하이넷(HyNet), 현대제철, 현대자동차, 한국가스공사, SPG와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차량 위치, 급가속, 긴급 상황 발생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해 안전사고를 상시 통제하는 등 안전 관리에도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한편 현대글로비스는 국내에서 수소 공급망 플랫폼을 구축하고 해외 사업에도 뛰어들 계획으로 알려진다. 82%(1만1500원) 상승한 18만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 수소전기차(FCEV) 보급 확대를 위해 제철소를 포함한 주요 사업장 내 대규모 중장비, 수송용 트럭, 업무용 차량 등을 FCEV로 전환하고 사업파트너사와의 거래에 사용되는 다양한 수송 차량도 FCEV 전환에 힘쓰는 등 주요 사업장에 FCEV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지분 상으론 여전히 정몽구 전 회장이 그룹의 정점에 있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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