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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K2 전차 2차 양산 정상화에 따른 납품 재개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파워팩 국산화 지연에 따른 책임을 떠안아 지체상금 1100억원을 부담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대속도 70㎞/h의 기동력과 잠수 도하 기능도 갖췄다.
협력사들은 변속기 품질검사가 최소 2개월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안에 K2전차 3차 양산계약 성사가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K2 전차 협력사들은 올해 350억원의 예산을 배정받아 계약이 예정된 3차 양산사업 계약 체결까지 지연될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한편 K2전차는 지난 2008년 개발된 차세대 전차다. 현대로템은 8일 경기 의왕 본사에서 한화시스템과 LIG넥스원, 현대위아, 두산인프라코어 등 13개 주요 핵심부품업체 관계자들과 ‘K2전차 3차 양산계약 준비 검토협의회’를 열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경영위기가 심화한 상황에 변속기 문제로 3차 양산계약이 내년까지 미뤄지면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난은 더욱 심각해 질 전망입니다. K2전차는 2008년 개발된 차세대 전차다.
현대로템은 방사청이 파워팩 국산화를 위해 선택한 지정업체의 변속기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납기가 지연된 만큼 체계개발 업체에 책임을 돌리는 건 부당하다며 납품계약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지난 8일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본사에서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현대위아, 두산인프라코어 등 13개 주요 핵심부품업체 관계자들과 'K2전차 3차 양산계약 준비 검토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최대속도 70km/h의 기동력을 발휘하고 잠수 도하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납품업체가 부품을 개발하던 중 도산하거나 개발에 실패할 경우에도 체계업체가 업체변경이나 대안을 제시해야 하고 국방부 및 방사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는 구조다.
K2전차 2차 양산사업 역시 국산 변속기의 내구도 시험 문제 등으로 2년 이상 지연되면서 협력사들은 재고 부담으로 경영난을 겪었다. 현대로템은 현재 방사청과 K2전차 3차 양산계약 실무검토를 진행 중입니다.
또 최대속도 70km/h의 기동력을 발휘하고 잠수 도하 기능도 갖췄다. 현대로템은 정부와 지체상금 해결을 위한 협상을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근 중동과 동유럽 등 해외 각국에서 K2전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해외수출을 위해서도 안정적인 전력화가 뒷받침 돼야 한다며 코로나19로 가중되고 있는 국내 방산업체 경영난을 해소하고 K2전차 수출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체계업체로서 3차 양산 사업이 연내 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근 중동과 동유럽 등 해외에서 K2전차를 향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코로나19에 따른 국내 방산업체 경영난을 해소하고 K2전차 수출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체계업체로서 3차 양산사업 계약을 연내에 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최대속도 70km/h의 기동력을 발휘하고 잠수 도하 기능도 갖췄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근 중동과 동유럽 등 해외 각국에서 K2전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해외수출을 위해서도 안정적인 전력화가 뒷받침 돼야 한다”며 코로나19로 가중되고 있는 국내 방산업체 경영난을 해소하고 K2전차 수출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체계업체로서 3차 양산 사업이 연내 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개정된 규격에 따라 품질검사를 실시해 문제가 없으면 K2전차 3차 양산사업에 국산 변속기를 탑재하기로 했는데 품질검사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주포로 120mm 활강포를 장착하고 피아식별장치와 포탄 자동장전시스템 등 최신기술이 대거 탑재됐습니다.
현대로템은 체계업체로서 K2전차 3차 양산계약과 관련해 방위사업청과 실무검토를 진행 중이며 올해 내 계약 체결을 하기 위해 협력사들의 적극적인 업무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협력업체 관계자들은 최근 K2전차 변속기 품질검사가 지연되는 상황을 우려하며 연내 K2전차 3차 양산사업 계약이 이뤄지지 않으면 1100여 개의 중소 협력업체가 피해를 볼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방사청은 규정에 따라 체계개발 업체가 지체상금을 인정해야 한다고 맞섰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부품업체 관계자는 “K2전차 3차 양산사업을 위한 부품 생산으로 이미 자금을 투입하고 있어 고정비 부담이 생기고 있는데다가 코로나19로 경영난까지 겪고 있다” 며 “정부가 직접 나서 방산업계에 종사하는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지 않도록 연내 K2전차 3차 양산계약을 체결해줬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체계업체가 납품받을 방산물자에 대한 선택 권한이 없는데 관리 책임은 져야해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들은 변속기 문제로 K2전차 3차 양산사업 전체가 지연돼서는 안 된다며 방산업체들의 생존을 위해 계약이 연내 체결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줄 것을 현대로템에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변속기의 품질검사가 지연되는 상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부품업체 관계자는 K2전차 3차 양산사업을 위한 부품 생산으로 이미 자금을 투입하고 있어 고정비 부담이 생기고 있고, 여기에 코로나19로 경영난까지 겪고 있다며 정부가 나서 방산업계에 종사자들이 일자리를 잃지 않도록 연내 K2전차 3차 양산계약을 체결해줬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주포로 120㎜ 활강포를 장착, 피아식별장치와 반응장갑·포탄 자동장전시스템 등 최신 기술이 대거 탑재됐습니다. 이 수정계약을 통해 지체상금은 약 800억원 감면된 1100억원으로 책정됐습니다.
K2전차 관련 주요 업체를 비롯한 1100여곳의 중소 협력사들은 2차 양산 사업 지연으로 겪은 경영난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변속기의 품질검사는 지연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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