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크라우드펀딩
기존 투명성 보고서는 정부 및 수사 기관이 요청한 이용자의 정보제공 내역 및 기업의 대응 현황을 담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도별 와디즈 펀딩 내 패션/잡화 카테고리 누적 펀딩액을 보면 2018년 74억 원, 2019년 235억 원에 이어 올해는 지난달 15일까지 29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신보는 이번 협약을 통해 사전 승인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참여 기업이 모집예정금액의 30% 이상을 달성할 경우, 와디즈의 요청에 따라 잔여 모집액에 대해 투자를 지원합니다. 엘리베이터, ATM기, 병원·영화관의 키오스크 등 주변 곳곳에 손을 터치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터치 기기들이 넘쳐난다.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8월 한달 간 신고 내역은 전월 대비 81%가 줄었고 신고 대상 프로젝트 수는 33% 줄어드는 등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라네즈는 지난 9월 29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 보라병 앰플 제품을 선공개 일정을 알리고 사전 알림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무게 13g의 초소형, 초경량 살균 모듈을 다양한 구성품에 결합하여 마스크, 휴대폰, 칫솔, 메이크업 브러시, 화장 퍼프, 젖병 꼭지, 학용품, 필기구, 자동차 키, 신용카드, 현금, 화장 파우치와 아이들 작은 가방 내부 살균까지 생활 속 곳곳 요소요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투명성 보고서는 개별 이슈에 대한 와디즈의 대응 뿐만 아니라, 대응 절차 및 조치 결과 등 실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 관점에서 신고하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펀딩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모니터링을 통해 사전 단계에서부터 이슈 감지를 보다 강화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서포터 보호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획됐습니다. 이 회사는 모두 3차례의 펀딩을 통해 884명으로부터 11억원을 투자받았습니다.
소비자 1169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모두의 마케터’ 100명을 선정해 2번의 제품 품평회를 진행했습니다. ▶8개월 개발 과정 공개 후 펀딩 시작=8일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오는 13일부터 20일까지 라네즈는 아모레 브랜드 최초로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합니다.
신세계푸드는 시장 하루만에 목표금액을 달성하자 금액을 3000만원으로 높였고 향후 펀딩이 마무리된 이후 정식으로 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프락토올리고당을 활용해 단맛은 증가시키고 버섯의 쓴맛은 다운시켜 버섯은 맛이 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깼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고 접수 건수, 신고 유형, 신고 대상 프로젝트 수, 조치 결과 데이터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와디즈는 그간 모든 프로젝트 페이지 내 ‘신고하기’ 기능을 통해 프로젝트 관련 이슈 발생 시 소통 창구로 활용하며 신고 내역 중 조치가 이뤄진 경우 새소식을 통해 회원들에게 공개해 왔습니다.
개편으로 본 펀딩이 시작 전에 진행되는 오픈예정 단계에서부터 신고가 가능해졌다. 크라우드펀딩은 초기 자금이 부족한 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후원형 ▲대출형 ▲증권형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로 출발했습니다.
신고 유형을 선택하고 내용 작성 후 증빙자료나 링크를 첨부한 다음 신고자의 정보를 기입하도록 신고 절차를 개편하여 신고 내용의 정확도를 높이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전통적인 유통망인 마트와 편의점용 제품을 출시하기 전 먼저 크라우드 펀딩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올려 출시 후 판매율을 높이는 ‘先크라우드·後채널’ 전략이 식품업계의 새로운 유통공식이 되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 내 목표 금액이 모금되면 제품 생산에 돌입합니다. 소비자가 직접 제품 개발 스토리를 보고 펀딩에 참여하는 크라우드 펀딩이 식품업계 화두로 뜨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펀딩 시작 하루만에 목표금액인 1,000만원을 달성하자 펀딩 목표금액을 기존보다 3배 높은 3,000만원으로 상향했습니다. 동원F&B도 6월 펫푸드 전문 브랜드 ‘뉴트리플랜’의 반려견용 수제 간식 ‘뉴트리플랜 고메트릿’ 3종을 출시하기에 앞서 ‘와디즈’에 신제품을 선공개하고 2주 동안 목표액(100만원)의 759%를 모금하는 데 성공해 제품을 정식 출시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30여 국에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신고 기능을 통해 접수할 수 있는 유형으로는 ▲지식재산권 침해 ▲스토리 내 허위사실 ▲타채널 동시판매 ▲커뮤니티 정책 위반 등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28일부터 올반 인생 왕교자 신제품 2종에 대한 목표금액을 1000만원으로 설정해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패션업계가 고질적인 재고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젊은 소비층을 끌어들이는 수단으로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들의 자금 조달은 물론 제품 출시 전 소비자들과의 소통 창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크라우드펀딩이 혁신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모험자본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신보는 앞으로도 혁신성장기업을 지원하고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8월 와디즈와 공동 마케팅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신제품 출시 전 판매 수요 예측과 초기 반응 조사를 와디즈에서 진행키로 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인기는 단순한 소비보다는 개발 스토리 등을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 소비 경향과 맞아떨어진다.
일련의 과정을 거친 뒤 선공개하는 만큼 라네즈는 크라우드 펀딩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섯 유산균으로 업그레이드된 바이오엘릭서 슬림은 액상 형태로, 휴대가 어려웠던 자사 요구르트인 ‘이비퍼스트’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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